[32회 감정평가사 2차] 전문대 졸업생, 수험생활 2년 합격후기

반응형

전문대 졸업자 2년차 합격

 

     

    감정평가사 합격후기

    Ⅰ. 서론

    안녕하세요 저는 32회 감정평가사 시험에 합격한 합격생입니다.

     

    저는 높은 점수로 합격한 것이 아니어서 공부 방법에 대한 도움을 드리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고 전문대 졸업자로서 전문대 또는 고졸 출신인데 합격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Ⅱ. 수험생활

    1. 수험기간


    저는 2019년 3월부터 2021년 8월까지 공부를 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병행하여 짧게는 3~4일, 길게는 2주씩 공부를 하지 못한 기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는 행사 스태프부터 택배 물류까지 다양하게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야간에 택배 물류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다 보니 밤새 일한뒤 자고 일어나면 다시 출근이 반복되어 공부를 전혀 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반드시 금전적인 준비를 하고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스터디(GS 및 개별)


    2차 올패스를 등록하여 2020년 대비 0기 GS스터디를 온라인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으나 이후 GS스터디 및 개별스터디를 따로 하진 않았고 도승하 평가사님의 개별스터디(0기)와 오성범 평가사님의 개별스터디(1~4기)를 참여하였습니다. 개별스터디를 진행하지 않았던 이유는 회계사를 공부하는 친구가 있어 같이 스터디 카페를 다니며 서로 공부를 제대로 하는지 감시(?)하였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3. 운동 및 수면시간


    헬스를 좋아하여 6개월 정도 공부와 헬스를 병행했으나 운동 시간이 점점 길어지다 보니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였고 이후 가볍게 산책로를 걸었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여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것은 자신 있었으나 체력이 부족해 집중이 잘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체력 유지를 위하여 최소한의 산책이라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소 수면시간은 7시간에서 8시간을 유지하였습니다. 저는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머리가 어지러워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면시간은 최대한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Ⅲ. 과목별 공부방법

    1. 실무 (50점)

    (1) 강사 및 수강과목

     

    유도은 평가사님 (온라인 / 전 강의 수강)

    (2) 공부방법


    대부분의 수험생분들이 그러하듯 저도 실무를 하루 6시간이상 공부하였던 것 같습니다. 기본 강의 수강 시 예습없이 예제 문제를 통해 복습만을 반복하였고 이어진 3방식 및 종합문제 강의에서도 예습보다는 복습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수업에서 풀어주셨던 문제를 강의가 끝난 후 다시 한 번 풀어보았고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보며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한 문제를 3번씩(수업 전 , 수업 당시, 수업 후) 보게 되어 계산 과정이 오래 기억에 남았기 때문에 한 번 넘어간 문제는 다시 풀지 않았습니다.

    저는 실무의 경우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공부하였기 때문에 시간을 측정하고 문제를 풀어본 경험이 10번 이하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의 경우 예시답안이 함께 업로드 되기 때문에 욕구를 참기가 힘들었고 1번 문제를 풀면 1번 문제 해설을 보고 2번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풀면 가장 걱정되는 점이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느냐인 것 같습니다.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는지에 대한 연습을 2020년 2차 시험에서 해보았고 그 결과 풀 수 있는 문제들은 모두 풀었고 점수는 40점을 받았기 때문에 이렇게 공부를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이 방법을 유지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수강하시는 분들 중 저와 같은 욕구를 느끼시는 분들이 존재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를 하면 답안지를 제출하지도 못하기에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겠지만 본인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하기 힘들다는 점, 손이 느린 분이라면 완주하는 연습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 완주가 힘들 수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하지 말라고 하셨던 방법이고 정말 안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2. 이론 (51.5점)

    (1) 강사 및 수강과목

     

    지오 평가사님 (온라인 / 전 강의 수강)
    오성범 평가사님 (실강 / 문제풀이1~4 수강)

    (2) 공부방법


    지오 평가사님이 수업 중 항상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실무에 치이고 법규에 치이더라도 절대적 공부시간을 반드시 확보하려고 했습니다. 서브를 작성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이미 단권화가 잘 되어있었기 때문에 굳이 서브를 만들지 않았고 두문자를 바탕으로 기본서를 계속 회독하며 의의노트를 암기하였습니다. 2020년 2차 시험 이전까지는 기본서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공부하였으나 시험 이후 답안을 작성하면서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GS스터디를 결제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어 단과 스터디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론 공부방법의 포인트는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절대적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 두 번째는 암기를 미루지 않는 것입니다. 절대적 공부시간을 확보하여 기본서를 다독하다 보니 답안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었고 의의는 기본강의부터 퀴즈를 통해 외우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녹색건축물 등과 같은 특수한 논점만 추가적으로 암기하면 되었습니다.

    ※ 기본서 최소 10회독은 한 것 같습니다

     

     

     

     

     

    3. 법규 (45.5점)

    (1) 강사 및 수강과목

     

    강정훈 평가사님 (온라인 / 행정법, 개별법, 찍기특강 수강)
    도승하 평가사님 (실강 / 행정법, 개별법, 종합문제, 기출문제, 개별 스터디 0기 수강)

    (2) 공부방법


    1차 시험을 치루고 돌아오니 실무나 이론에 비하여 법규는 잘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실무는 1차 시험 전에 많은 비중을 투입하여 어느정도 올라온 상태였으며, 이론은 부동산 학원론을 통해 어느정도 기억이 남아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지금부터 법규에 투자를 해보자 하고 실강을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법규 공부방법은 정말 단순했던 것 같습니다. 도승하 평가사님 행정법 법규스쿨 시간에 서브노트를 작성하여 요일에 맞게끔 암기를 하였고, 개별법 법규스쿨 시간에 체계도와 미니법전을 작성하여 암기를 하였습니다. 답안을 스스로 다 채울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졌고 그러다 보니 성적은 자연스레 따라왔던 것 같습니다. 종합문제, 기출문제, 0기 스터디에서 1등도 많이 하였는데 실제 시험 점수가 높지 않아 해당 방법이 좋은 방법이다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해 도승하 평가사님에게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이는 제가 실제 시험장에서 논점을 잘못 파악한 부분이 있어 그런 것이지 정말 좋은 공부 방법이란걸 합격수기를 읽으시는 분들께서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Ⅳ. 결론

    저는 전문대학교 출신이면서 학점 또한 낮았기 때문에 공부를 잘했던 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좋은 강사님들을 만나 시행착오를 크게 겪지 않았던 덕분에 예상한 것보다 빨리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공부를 시작하면서 강사분들을 선택하는 것과 공부에 많은 도움을 준 준일이형, 경인이형, 정이형, 민국이형, 세준이형 정말 감사합니다! 혹여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