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후기] 노베이스 비전공 직장인의 41회 SQLD 합격 후기

반응형

노베이스 비전공 직장인의 41회 SQLD 합격 후기

 

SQLD 합격수기

사실 가채점 할 때 까지만 해도 간당간당하게 붙거나 간당간당하게 떨어질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꽤 고득점으로 합격해서 놀랐다.

 

참고로 SQLD의 합격컷은 60점인데,

나는 56점 ~ 64점 합격 혹은 불합격을 생각했었으나

78점!! 이라는 고득점을 받았다. 세상에...!!!!@@


나는 사실 ADSP 시험을 보고 두달만인가 SQLD에 도전한 상태였는데,

ADSP가 워낙 기출문제를 중점으로 하는 문제은행식 시험이었기 때문에 공부에 대해 큰 걱정을 하진 않았다.

다시 기출 많이 풀어보면 되겠지 뭐 이정도로 생각함.

 

근데 이게 왠걸.



막상 공부하려고 들여다보니  아무래도 SQL이라는 언어를 가지고 코딩을 하는 것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아무 것도 없이 책만 파면서 노베이스 비전공 직장인이 완전 독학을 하는게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나는 6월 초 쯤 SQL을 사용하는 부서로 발령이 날 예정이었기 때문에

실제로 툴을 다뤄보고 어느 정도 기본기를 익히는 과정도 반드시 필요했다.

 

그래서 패스트 캠퍼스도 알아볼까 했으나...

내 주변에 패캠 들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ㅋㅋㅋ 악평 하는 경우가 많아서.. (노잼이라고...^^)

고민고민하면서 이런 저런 강의를 서칭하다 깡마 선생님을 알게됐다!

그래서 내돈내산으로!!!!!!!!!! ​깡마 선생님 강의를 찾아 듣게 됐다.

혹시 모르니 내돈내산 증거도 남겨봄 ㅋㅋ

 


SQLD는 내가 생각했을 때

이 언어를 정말 한 번도 다뤄본 적 없는 사람이 그냥 도전하기에는 확실히 어려운 시험이다.


내가 깡마 선생님 인강을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가 있다.

 

1) 직접 만든 교재를 사용하시며 꽉 잡힌 커리큘럼이 있음

 

2) 실제 프로그램을 깔고 코딩을 하면서 가르쳐 주시기 때문에

해당 수업 이후 어느정도 SQL을 실제로 다룰 줄 알게됨

 

3) 카톡방을 활용하여 1:1로 수업 질문을 받아주심!!!


뭔가 나 본의아니게 굉장히 찬양글을 쓰고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진짜 너무 찬양할 만 했음... ㅋㅋㅋㅋㅋ



남자친구가 SQL을 사용해서 3-4년간 업무를 한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SQLD 를 봤을때 82점이 나왔는데,

한 번 써보지도 않은 내가 인강만으로 78점을 받았으니 정말 강추 오브 강추 한다.

ㅋㅋㅋㅋㅋ

 

 

이제는 깡마선생님 강의를 기본으로 내가 공부를 했던 방법이나 썰?들도 간단히 풀어보자면!

 

 

나는 시험 일주일 전까지 모든 인강을 다 완강했고,

일주일이 남은 시점에서는 문제풀이에 완전히 집중했다.



1) 최대한 많은 기출문제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집 풀고 오답노트 만들기

2) 최신기출 회차에 대해 깡마 선생님이 만들어주신 인강 들어보고 3번 반복해서 돌리기

3) 오답노트 몇번씩 풀어보기

 

이렇게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서 고득점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래는 내가 시험 일주일전에 만들었던 체크리스트!

시험전에 대충 훑어볼 나만의 자료도 필요했기 때문에

이렇게 아래처럼 간단히 요약정리도 함 ㅋ



하여튼 직장 다니면서 최근이 제일 빡공했던 것 같다..^^

진짜 수험생들이 요즘 왜 그렇게 아이패드 쓰는지 알겠다.

아이패드 소듕해,,



이렇게 사진찍고 답만 체크해 본 다음에 계속 오답노트 돌렸다.

물론 오답노트에 문제가 너무 많아서...^^ 너무 많이 틀려서... ^^

양이 좀 많아서 보는데 버겁긴 했음 ㅋㅋㅋㅋㅋ

책에 대한 추천도 좀 해본다.

SQLD 공부할 때 꼭 필요한 책들, 내 생각에 딱히 필요하지 않을 것 같은 책들도 소개!



1. 절대 무조건 사야하는 SQLD 자격검정 실전 문제집

실전 문제집은 ㄹㅇ 진심 무조건 있어야함.

왜냐면, 실전 문제집 안에 있는 문제들이 상당수 시험에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문제집은 정말 사서 2~3번 돌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강의를 들을 때 선생님께서도 이건 꼭 풀어보고 들어가라고 강조하심.

 

 

2. 많이들 사는 책이지만 깡마 선생님 강의를 듣는다면 딱히 필요 없는 책.

하지만 베이스가 있는 상태로 독학한다면 꼭 필요한 책.

SQLD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면 정말 누구나 구입하는 전문가 가이드.

나도 이 책을 구입했었는데, 이 책 처음에 독학 결심하고 펴봤을 때 나에게 아주 커다란 멘붕을 안겨줬다.ㅋㅋㅋ

크고 두껍고 글씨는 작고 설명도 전혀 친절하지 않다...



아마 책만 보고 독학했으면 맨날 광광 울지 않았을까 생각함..

깡마선생님 인강을 들으면 직접 개발한 교재같은것들을 다 챙겨주시기 때문에

그 교재만으로도 충분히 고득점 가능하다 !!



하지만 나는 이미 어느정도 SQL에 대한 기본기가 있고 책만으로 독학을 하겠다고 하면

이 책을 구입하는 것도 추천한다! 약간 기본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듯.

지나간 나의 빡공의 흔적들...^^

코딩 해보면서 SQL했더니 정말 많이늘어서 즐거웠었다.

덕분에 지금도 SQL 까막눈은 아님 ㅎㅎ

 

위 사진처럼 강의자료를 보면서 컴퓨터에 바로 코딩 실습을 해볼 수 있어서 넘넘 좋았다!!

넘 훌륭했던 선생님 개별교재 bb

이렇게 열정적으로 몰입했던 순간들이 조금 그립(?)기도 하네 ㅠㅠ

하지만 다시 보지 않을거야.. 힘들었어 너무..

ㅋㅋㅋㅋㅋㅋㅋ

예에 이렇게 빵떡의 손에 쥐어진 합격 목걸이...

덕분에 2021년 상반기 정말 풍-성하게 마무리했다.

합격으로 마무리해서 더없이 행복했던 SQLD 였음!



이 글을 거쳐가신 모든 SQLD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대성하시길 바란다 ㅋㅋ 홧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