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후기] SQLD자격증 시험 공부방법 및 시험합격 후기

반응형

SQLD자격증 시험 공부방법 및 시험합격 후기

 

SQLD 합격수기

마케팅 일을 4년 정도 해보니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마케팅에 관심이 생겨 SQLD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DB쪽 일을 희망한다면 SQL을 다루는 것은 기본이며 SQL 개발자 자격증 (SQLD)는 필수다.

나는 학생 시절에 C++ 수업을 2쿼터 동안 배워봤지만 나에게는 너무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SQL도 독학은 감히 엄두도 못냈고,

이리저리 인터넷 강의들을 찾아보다가 눈에 띈 김강민 강사님의 SQLD강의를 청강하기로 결정했다!

시험 접수를 미리 해놔야 공부도 급한 마음에 하기 싫어도 하기 때문에..ㅋㅋㅋㅋㅋㅋㅋㅋ 미리 시험은 접수해뒀다.


 

SQL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Oracle을 다운받아서 강의에서 배우는 명령문 하나하나 실습을 해볼 수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해가 어렵거나 명령문 실행이 잘 안 될때 바로바로 카카오톡으로 개인질문이 가능했다.

강사님이 답장도 빨리 하셔서 모르는 부분에서 막혀 다음 진도를 오랫동안 못나가는 일이 없어서 너무 좋았다.

시간도 촉박한데 막혀있으면 정말 답답하고 불안한데 정말 편리했다 ㅠㅠ


 

강사님이 직접 제작하신 교재도 다른 SQL 교재에 비해 정리가 잘 되어있고

무엇보다 어려운 용어들을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글과 그림으로 풀어낸 것이 좋았다.

단순 암기도 상당히 양이 많아서 당황스러웠지만 암기하기 쉽도록 암기법을 만들어 알려주셔서 편했다!


 

개인적으로 비전공자에게는 정규화/비정규화 부분이 정확히 이해하기엔 많이 어려워서 여러번 다시 돌려 들어서 이해했다ㅠㅠ

이건 SQL에 대한 기초가 없는 내 이해력 탓 일듯하다...


나는 특히 최종 정리 강의가 너무나도 큰 도움이 되었다.

암기도 다 되고 각 부분 부분은 이해가 되어도 전체적인 큰 그림이 잡혀있지 않아서 머릿속에 공부한 내용이 다 섞여 우왕좌왕하고 있었다.

그때 강사님이 최종 정리 강의는 꼭 들으셔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그 강의를 들어보니 내가 공부했던 내용이 싹 정리가 되면서 공부한 내용 쏙쏙 박혔다.

진짜 이 최종 정리 강의가 큰 몫했다ㅠㅠ


시험은 가까운 경기고등학교에서 3월 20일 40회 SQLD 시험을 치뤘다.

시험 문제 유형은 강사님이 중요 포인트로 강조하신 부분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고 역시나 최종 정리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강사님이 기출 문제를 토대로 만든 예상 문제들과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책에서 필수로 풀어보라고 찝어주신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도 나왔다.

거기에 내가 혹시나 싶어 그 외 문제들도 모두 다 풀어본 것도 도움이 되었다.

나는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시험 전날 밤과 시험 당일 아침에 오답노트 위주로 공부했고

틀렸던 문제와 비슷한 유형이 시험에 나오기도 했다!

 

그래도 비전공자인데다가 단기간에 공부한 탓에 걱정되고 위축되어 고득점 결과는 바라지 않고 있었다ㅠㅠ

커트라인만 넘어 한번에 합격만 하길 바랬다.

그런데 !!! 결과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 만족스럽다!


 

시험은 3개월에 한번씩 있고 결과 나오는데도 한달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한번에 합격을 못하면 4개월은 기다려야 한다...

다행히도 한번에 합격한 SQLD 자격증을 시작으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공부에도 자신감이 생길 거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