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후기] 40회 SQLD 인강 및 합격후기

반응형

40회 SQLD 인강 및 합격후기

 

SQLD 합격수기

올해 3월 20일 여의도중학교에서 제 40회 SQLD 시험을 봤고, 시험 당일 같은 번호가 연달아 나와 몹시 불안했지만 합격했다 !!!

시험 동기

사실 SQLD 는 급하게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었다. 방통대를 다니면서 재학 중에 딴 SQLD 는 졸논 대체가 된다고 하지만 내가 졸업 대상자여야 쓸모가 있고, 자격증 자체도 기한이 있기 때문이다. 단지 취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 회사 내에서 하는 일 없이 놀고 있었고, 쿼리 문이 기본이 된다고 하니 지금 따두는게 좋지 않을 까 하는 마음에 시작했다.

 

처음에는 기본서라 불리는 SQL 전문가 가이드를 보고 혼자 할 생각이었으나, 책이 몹시 비싸고, 그냥 읽어도 두꺼운 책의 설명이 어려워 읽는데 시간 소요가 많았으며, 가장 가까운 시험일이 3월 중후반이었기 때문에 빠른 학습을 하고 싶어 인강을 찾게 되었다. SQLD 는 다들 독학한다는 인식이 강해서인지 강의가 많지 않아 하나 찾았는데 운 좋게도  원하던 대로 핵심만 짚어주는 강의였다.

 

2월 4일 블로그를 통해 알게된 연락처로 카톡 상담을 받았다.

상담을 받던 때 나의 상태는 작년 6개월 동안 정부 지원 프로그램 수업을 들어 기본 CRUD 만을 알고 있고 JOIN 이나 WHERE 문은 알지만 잘 쓰지 못했다.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가 있었고 애초에 온라인 강의를 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오프라인은 잘 알아보지 않았다.

 

 

 

인강 시작

 

빠른!! 진행을 좋아하는 나는 상담 받은 직후 바로 결제 !!

강사님이 전달해주시는 강의 어플을 통해 결제를 하면 강의와 강의 기본자료(설치프로그램 등)를 톡으로 보내주시고, 교재와 연습문제, 기출문제 등은 우편으로 발송해 주셨다.

카톡 상담 때는 업무 시간 외 많은 시간을 ^^ 공부에 할애할 수 있을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그렇게 많이 못했다. 회사에서 일이 없어 시작했으나, 갑자기 일이 마구마구 생겨 주말에만 서너시간씩 한 듯 하다.

강의와 교재 예시가 모두 실전 문제 위주였다.

강의를 보고 동봉해주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실습을 하는데, 윈도우 집계 함수로 넘어가면서 CUBE 나 GROUPING SET 이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점점 많아졌다. 오픈 갠톡을 통해 문의 드리면 그날 바로 답변을 주시고 이해가 갈 때 까지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


 

추가로 노란 책이라고 불리는 기출 문제집 에서도 몇 쪽의 몇 번이 어떤 유형으로 출제가 되는지 꼽아주시고, 교재와 함께 동봉된 연습문제와 기출문제가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사실 시간이 없어서 노란 책은 몇 번 못 보고 시험 전날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만 달달 풀며 시험을 봤는데 시험 유형이 주신 문제와 비슷한 부분이 많았다.

강의 만으로 알 수 없던 문제가 한 두 개 있었는데 이건 SQL 전문가 가이드나 노란 책을 봤으면 풀 수 있었을 것 같았지만, 합격했으므로 상관없다 히히 ^^>.



강의 비용이 생각보다 값이 나가서 고민했으나, 기본을 알고 있다고 해도 전문 책만으로 빠른 시간 내에 자격증 취득은 어려웠을 터였다.

인강을 통해 한달 완성이 가능했다고 생각하기에 아깝지 않다. 번창하셨음 한다. 번창하시고 SQLP 도 강의 내주셨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