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후기] SQLD시험 효율적인 단기합격 노하우

반응형

SQLD시험 효율적인 단기합격 노하우

 

SQLD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제37회 SQL 개발자(SQLD) 시험 합격 후기 들려드려요!!

다행히도 이 후기를 쓸 수 있는 이유는 합격해서겠죠?ㅎㅎㅎ

시험 직전 여러가지 일로 너무 바빠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는데도 합격했습니다.

각설하고, 합격 후기 써보겠습니다.



 

1. 제37회 SQL 개발자(SQLD) 시험 후기

5월 31일 일요일, 서경대학교 혜인관에서 시험봤습니다.

36회 시험은 코로나때문에 취소되었는데, 37회는 시행되어서 다행입니다.


토익처럼 자주 있는 시험이 아니니, 일정확인 꼭! 하시고 한 번에 합격하시는게 좋아요.

분기별로 있는데 합격 발표도 한 달 후에 하기때문에 일정관리하기가 매우 힘들어요.



시험장에 도착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SQL 자격시험을 보는게 신기하더라구요.

혜인관이 찾기 너무 힘들어서 지각할 뻔했는데, 일찍 출발한게 너무 다행이었어요..

초행길이라면 꼭! 더 여유있게 출발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20분 이상을 헤매다보니 땀 범벅이 됐습니다.



공부했던 부분에서 대부분의 시험문제가 나왔습니다.

다만 제가 너무 대충 공부한 나머지.. 눈에 익지만 답은 아리송한? 문제들이 많았어요.

제 문제겠죠?ㅎㅎㅎ

 

 

 

 

 

2. SQLD 공부 방법

2년 전, 온라인 스터디로 공부를 시도해 본 경험이 있어요.

시도는 좋았지만 온라인 강의라 자꾸만 강의를 빼먹게 되고 마음이 느슨해지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자격증 시험이라는 초강수를 두어 타이트하게 공부하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후기가 너무 좋아서 김강민 선생님의 SQL 강의를 선택했어요.

약 한달간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강의를 듣고, 집에서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했습니다.

 



SQLD 강좌의 교재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서 따로 책값이 들지 않아요!

그리고 교재 내용도 시험에 나올 부분을 콕콕 집어 정리되어있어 합격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강의를 놓치거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따로 온라인 강의 링크도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특히 시험 직전에 혼자 기출문제 풀이를 하다보니 막막했는데, 온라인 강의들을 여러 번 들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언제든지 선생님께 카톡카톡!!

늦은 시간에도 답장 친절하게 잘 해주십니다!

한 달 후 시험 결과를 확인하니! 턱걸이로 합격했습니다.

60점이 커트라인인데 64점으로 겨우

그래도 합격은 합격이니 매우 기쁘네요...ㅎㅎㅎ

제 생각에는 주관식을 좀 잘 쓴 것 같아요. 생각보다는 쉬운 문제들이 나왔거든요..


저같이 관련 직무 경험이 없고, 공부해 본 경험도 없는 초짜도 들을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특히나 저는 SQL을 업무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수강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자기계발용으로 시작한 공부라서 합격만이라도 하고 싶었거든요...



만약 업무에서 활용해야 한다면, 저보다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합격해서 기뻤지만... 아직 어디가서 SQL을 다룰 줄 안다고 자신있게 말하기엔 무리가 있어요..

고작 한 달 공부하고 그럴 수는 없겠죠ㅎㅎㅎ 아직도 이해가 부족한 부분도 많구요..!

그래도 이 강의 덕분에 SQL에 대한 좋은 시작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책만 보고 했다면, 혹은 그냥 온라인 강의를 들었다면 혼자 끙끙 앓다가 중도포기했을 것 같아요.

수업 중에 제가 엉뚱한 질문도 참 많이 했었는데, 그때마다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시험 전날에 너무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아서 불안했었는데..

그래도 꼭 응시해보라는 말에 취소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했습니다ㅠㅠ



이렇게 한 번도 SQL을 접해보지 않았어도, 배경지식이 전혀 없어도! 따라가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사실을 제가 증명해드렸어용...ㅎㅎ

SQLD 시험에 도전했던 건 문과생인 제가 은근히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영역에 발을 담가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