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회 공인중개사] 18개월 공부 끝에 최종합격, 제 2인생 준비

반응형

18개월 공부 끝에 최종합격, 제 2인생 준비

 

    수험정보

    응시년도

    32회 공인중개사

     

    합격여부

    1년6개월

     

    수험기간

    2차합격

     

    수강환경

    직장인

    중개사 합격 노하우

    공인 50대 초반인 직장인으로서 인강으로만 시험을 준비하여 합격하였습니다.



    50대가 되니 은퇴시기가 다가 왔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며 제2 인생을무엇으로 시작해야 하나 고민하던 차에 2020년 5월말 즈음에 에듀윌광고를 접하고는 마음을 결정하게 되었다.



    31회 시험일까지는 약 5개월 남짓 남은 시간과 직장인으로서 공부할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첫해는 1차 합격을 목표로 5개월 스케줄을 작성해 공부를 했다. 직장생활을 하며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기에 월간/주간/일일 공부 목표를 정해 놓고그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했다.



    주중엔 매일 3시간, 주말엔 8시간씩은 공부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놓고, 세부적으로 하루 진도 목표를 정해 놓고 그 목표를 매일매일 초과 달성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야근을 하고, 주말에도 이러저러한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생기다 보니 애초에 세웠던 목표들을 따라가지 못해 1차 시험을 치르기 까지 학습목표 계획을 10번이나 수정해야 했다.



    또다른 난관은 나이 들어 공부를 하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져 1시간이상 연속하여 공부하기가 힘들고, 배운 것이 금새 잊혀지는 현상에자괴감에 빠지기도 했다.



    에듀윌 동영상 강의는 지루하지 않고 전체 체계와 개념을 파악하는데큰 도움을 주었다.



    부동산학개론은 암기보다는 개념을 이해하는데 주력했는데 이것이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은 부담을 가지고 공부했으나 잘 정리된 교재와 훌륭한 강의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학습할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1차 시험은 애초에 계획했던 학습량을 다 채우지 못하고 기초서와 기본서만 마치고 모의고사 1회만 풀고 시험을 치르게 되었다. 모의고사를 치르며 느꼈던 점은 100분의 시험 시간이 두 과목을 치르기에는 생각보다 매우 부족했기에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시험 기간을 2주 남겨 두고는 기본서를 2회독하고, 시험 전날은 휴가를 내어 주요부분 위주로 학습하였다.



    1차시험은 평균 70점으로 나름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다.



    1차 시험을 치르면서 느꼈던 점은 늦게 공부를 시작해 공부량이 너무부족했다는 불안감이 있었으나 예상외로 점수가 잘 나오다 보니 자만심에 빠져들게 된 원인이 되었던 것 같다.



    2차는 교재를 수령해 놓고도 이러저런 핑계를 대며 3개월을 그냥 보내고 2022년 2월이 되어서야 2차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공부를 막상 시작해 보니, 2차 과목이 4과목이라 1차 와는 공부량에서중압감이 밀려 왔다.



    특히 공법은 양이 방대해 전체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고, 세법은 유난히 학습에 부담감이 들었다.



    다행이 법령 및 중개실무는 임선정교수님의 열정적이고 재미있는 수업방식 덕분인지 부담 없이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시험이 가까워서는요약필기 노트를 10회 반복 학습했고, 암기법은 코팅을 해서 식사를할 때나 화장실에 갈 때도 암기하려 했다. 덕분에 82.5점을 얻어 공법에서 까먹은 점수를 만회할 수 있었다.



    공법은 공부량이 너무 방대해 좌절을 안겨준 과목이었다. 다행이 체계도를 통해 공법의 큰 틀을 이해하고 주요부분 위주로 암기 한 것이 과락을 면하게 한 원동력이었던 것 같다.



    공시과목은 김민석교수님의 암기 요약집이 막판에 큰 도움이 되었다.



    세법과목은 체계도를 통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차 시험을 약 9개월 동안 준비했는데, 직장을 다니며 준비한다는 것이 결코 넉넉하지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



    2년에 걸쳐 공부를 하다 보니 슬럼프가 수시로 찾아오고, 계획한 대로진도가 나가지 않다 보니 불안감이 몸과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이를 극복한 방법은 자투리 시간 활용이었다.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 보니, 출퇴근하는 시간, 화장실에서 볼일 보는 시간, 집에서 식사하는 시간  등 짬짬이 시간을활용했던 것이 나름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또한 계획을 세우고, 매일매일 공부 할당량을 정해 놓고 그것을 달성하려 노력한 것이 나태해지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었던 것으로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